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기사 스크랩] ‘넘사벽’ 애플 실적,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이제는 중국 대신 '인도'로 간다!”

by 꾸북쓰 2023. 5. 9.
728x90
320x100

 

✅기사링크

https://naver.me/5KOBbae6

 

‘넘사벽’ 애플 실적,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이제는 중국 대신 '인도'로 간다!”

미국 빅테크 가운데 마지막으로 실적을 발표한 애플이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애플은 5월4일 올해 1분기(애플 회계연도 2분기)에 매출 948억4000만 달러(125조8천52억원)와 순이익 241

n.news.naver.com

 

✅스크랩 4단계

✔1단계 : 핵심내용 구조화

🔎무슨일이야?

애플이 시장 예상을 웃도는 1분기 실적을 발표함

🔎실적이 어땠는데?

작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과 순이익이 다소 감소하기는 했지만, 아이폰 매출이 전년보다 2% 늘었음.

🔎어떤 사인이라고 볼 수 있을까?

중국의 코로나19 규제로 아이폰 위탁생산 고장 가동이 일시중단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

공급망 문제와 부품 부족 문제가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앞으로 애플의 전략은?

생산과 판매에 있어, 탈중국이 본격화되고 있음.

중국을 대체할 생산기지로 인도에 공을 들이고 있고,

신흥 시장에 아이폰 등을 판매하려 하고 있음.

특히 인도는 최근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고가 스마트폰 판매량이 늘고 있음.

✔2단계 : 모르는 용어 정리

🔎티핑포인트란?

Tipping Point. 작은 변화들이 두고두고 쌓여서, 이제 작은 변화가 하나만 더 있어도 갑자기 큰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상태가 된 단계를 말함. 즉, 호조로 전환되는 급격한 변화 시점.

✔3단계 : 질문 1개

🔎애플은 생산기지에 있어 얼마나 빨리 탈중국이 가능할까?

올해 초 애플은 아이폰 전체 생산량의 25%를 인도에서 생산할 계획이라는 업계 이야기가 있었고,

장기적으로는 인도에서 40~45%를 출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옴.

인도 정부도 해외 제조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생산시설을 인도로 옮기는 외국 기업에 생산 연계 인센티브와 세제 혜택을 주는 등 외국인 직접투자(FDI) 유치에 적극적임.

참고로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인도 노이다에 스마트폰 공장을 완공했고, 202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인도 생산 비중을 늘리고 있음.

✔4단계 : 투자에 적용할 점 1개

상장된지 좀 된 인도 ETF를 살펴 보았다. 오늘 장 개시 전 가격인데, 종가는 이보다 상승하고 마감되었다.

지난 4. 20. 관련 기사를 봤을 때 매수했다면 수익률이 쏠쏠했겠다.

그렇다면 지금 들어간다면 어떨까? 오늘 기사처럼 인도가 티핑포인트에 있으므로, 정말 성장 가능성은 무궁할 것 같다.

위 ETF들은 작년 9월에 고점이었는데, 높은 경제성장률과 더불어 중국을 대체할 시장으로 주목을 받으며 급등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기사들을 보니, 인도에 대해 정리가 잘 되어 있다.

다만 인도 투자 레버리지 ETF를 사려는 경우, 환 오픈된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 인도의 루피(INR) 환율 변동성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함.

인도 관련 ETF를 매수한다면, 올 4월에 새로 상장된 ETF들도 있으니 비교해보는 게 좋겠다.

728x90
320x100

댓글